정부, 쌀 5만톤 대북지원 결정…“가능하면 9월 이내 전달 노력”

“쌀 도정하는 방식은 6개월 이내 소비 필요…전용·비축 어려워”

“WFP, 북한에 50여명 상주…‘쌀 전용 문제’ 모니터링 전담”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식량난 추가 지원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9일 대북 쌀 지원을 위해 “남북협력기금에서 270억원 정도가 나가고, 양곡관리특별회계에서 국제산 쌀과 국내산 쌀 가격의 가격보존 방식으로 1000억원 정도가 지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대북 식량지원 관련 브리핑에서 ‘쌀 지원에 사용되는 남북협력기금 등 정부예산을 포함한 대략적인 예산 규모를 알려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북한에 쌀이 넘어가는 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통상적으로 (지원 계획) 발표 후 제1항차가 출발할 때까지 약 한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며 “과거 관계를 보면 (이날 정부가 북한에 지원키로 결정한 쌀) 5만 톤 정도면 약 두 달 정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어 “이것은 과거의 관례를 사례로 얘기한 것이고,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했을 때, 조금 더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가능하면 9월 이내로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북한에 지원키로 한) 이번 비축미는 시중에 유통되는 쌀과는 별개로 비축해 있는 쌀을 도정하는 방식”이라며 “대체적으로 수준을 보면 상(上)품에 해당되는 쌀”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한에 지원된 쌀이 (군량미 등으로) 전용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벼를 쌀로 도정하게 되면 여름철은 3개월 정도, 일반적으로는 6개월 이내에 소비돼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도정된 쌀을 전용하거나 비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어 “WFP(세계식량계획) 관계자가 지금 북한에 50여명이 상주하고 있다”며 “(쌀 전용 문제 등의) 모니터링과 관련해서는 WFP가 전담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날 정부는 WFP를 통해 북한에 쌀 5만톤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통일부는 “정부의 이번 결정은 그간 WFP와 협의한 결과”라며 “추가 식량지원의 시기와 규모는 이번 지원결과 등을 봐가며 추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