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치 정국 해소 위해 여야 5당 대표 회동·여야정 협의체 적극 추진

이낙연 국무총리(왼쪽에서 세번째)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두번째)가 당정청 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이하 당정청)는 12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여야 합의로 5월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개최했다.

당정청은 추경 심사가 시급하다고 공감하고 5·18 특별법과 추경 등에 대한 이낙연 총리의 국회 시정연설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또한 당정청은 △5·18 특별법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개정안 △빅데이터 3법 △고교 무상교육법 등 민생법안도 5월 임시국회에서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특히 당정청은 여야 대치 정국을 해소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당정청은 최근 수출과 투자 부진에 대한 대응,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 해소, 제조업 혁신 전략 마련,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지속에 따른 금융시장 모니터링 등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