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 보도 유감…대북식량지원, 필요하다는 입장엔 변함없지만 국민의견 수렴할 것”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10일 정부가 북한의 책임을 묻지 않는 ‘한반도 평화협정안’을 마련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정부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연구용역 수행자 개인의 의견을 정부의 입장으로 왜곡 보도한 것”이라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날 동아일보는 정부가 2017년 8월 비공개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한 ‘한반도 평화협정안’에 교전수칙을 ‘선조치 후보고’에서 ‘선보고·후조치’로 전환하고, 6·25전쟁과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등 각종 적대행위의 책임을 묻지 않도록 합의하는 조항이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연구용역 계획서는 ‘남북 잠정협정’과 ‘한반도 평화협정’ 항목을 나눠 작성했으며, 그 중 ‘평화협정안’에는 ‘분단 이후 한국전쟁, 상호 적대행위에 대해 서로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조항이 명시돼 있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상황에서 대북식량지원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동포애와 인도주의적 차원의 식량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다만 국민적 공감과 지지가 필요한 만큼,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