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민정수석은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재정 "박근혜 청와대, 경찰 수사 외압"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곽 의원은 박근혜정부 초기,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박근혜정부 당시 검찰의 불기소 처분으로 묻힌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이 '청와대의 경찰 수사 외압' 의혹으로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해명해야 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하루전 KBS는 경찰이 이른바 '별장 성접대 동영상'이 시중에 떠돈다는 첩보를 확인한 직후인 2013년 3월초 경찰청 수사국장이 "청와대로부터 전화를 받았다"며 부담을 토로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의 전화 며칠 후, 박관천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찰청을 방문해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경찰의 김학의 사건 수사를 불편해한다, 부담스러워한다는 뜻을 전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김 전 차관 별장 성 상납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경찰 수사 초기부터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됐다"면서 "결국 모든 것이 '그분'의 의중이었나"라며 박 전 대통령의 개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대변인은 "실제 김 전 차관이 임명 6일 만에 사퇴에 이르는 사이 유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던 김기용 당시 경찰청장은 돌연 사퇴했다"면서 "청장 교체 직후 첫 인사에서 당시 수사라인은 전면 교체됐다"고 환기시켰다.

이 대변인은 "박근혜 정권 초기 인사에 '흠집'이 난 데 대해 청와대가 본때를 보여줬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에 이어 청와대까지, 김 전 차관에 대한 경찰 수사의 힘을 빼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를 총괄할 수 있는 책임 실무라인은 어디인가. 누가 큰 그림을 그렸는가. 당시 민정수석은 이에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시 민정수석은 현재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고, 법무부 장관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