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소장 대신 회의 참석할 소장대리도 현재 연락사무소서 근무안해"

"한미, 화상상봉 제재면제 절차완료…만월대 공동발굴사업도 면제 절차 개시"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15일 개성 남북공동 연락사무소 소장회의가 3주 연속 열리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북측이 미리 불참을 통보했다”며 “(소장 대신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북측의 황충성·김광성 소장대리도 현재 연락사무서에서 근무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남북 간 연락채널은) 공동연락사무소가 개소된 이후 24시간 365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가고 있다”며 “주간·야간을 막론하고 유선·무선·대면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연락협의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북측의 소장대리 역할을 하는 사람이 사무소를 비운 이유는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아직 확인을 하지 못했다”며 “추후 확인이 가능하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 부대변인은 지난 14일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워킹그룹 회의와 관련해서는 “이산가족 화상상봉 및 영상편지 교환사업과 관련한 모든 제재면제 절차가 완료돼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만월대 공동발굴사업과 관련 한미 양측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면제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과 관련해서는 제재의 틀 내에서 논의했다”며 “미국 측은 이번 워킹그룹 회의를 통해 남북 간 교류협력사업을 비핵화 진전과 함께 계속 협의해 나가길 바란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