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사일정 합의 실패…정경두 국방부장관·김용우 육군참모총장 등 관계자들도 불참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간사가 15일 청와대 행정관 장성급 인사 기밀 분실 관련해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간사합의 없는 야3당의 개의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15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가 소집됐으나 여야 간사간 의사일정 합의에 실패해 파행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정의당은 이날 청와대 전 행정관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의 만남과 군(軍) 인사자료 분실 사건 등을 현안으로 국방위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국방위 간사 민홍철 의원을 제외한 민주당 위원들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김용우 육군참모총장 등 관계자들은 불참했다.

한국당 소속 국방위 간사인 백승주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민주당 간사의 소극적 태로도 회의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못한 데 대해 국민 앞에 송구하다”며 민주당에 유감을 표명했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군 불법 인사농단 의혹이 일파만파 퍼져 군인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며 “나라 안보가 안팎으로 흔들리는 것을 국방위가 다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일련의 의혹에 대해서는 책임있게 나서서 해소해주는 게 대의정치가 해야 할 일 아니냐”며 “육군본부 인사 추천권 행사에 외압이 없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민주당에서 유일하게 회의에 참석한 국방위 간사 민홍철 의원은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군을 국회에 자꾸 불러내 여러 사안을 따지는 건 바람직 하지 않다”며 “사실관계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여러 부분을 판단한 후 필요하면 2월 임시국회 때 질의하자”고 반박했다.

약 한 시간 동안 이어진 여야 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 이후 민주당 소속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여야 간사간 의사일정 합의가 안 된 점을 지적하며 결국 회의를 산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