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의 ‘하이라이트’인 질의응답, 문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 지명해 답변

기자 질문 수 제한 않아…충분한 답변 듣지 못한 기자, 추가 질의 거듭 가능

지난해 화두가 ‘평화’라면 올해는 ‘경제’…신임 비서진 배석시켜 ‘개혁’ 메시지 보여줄 듯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는다. 사진은 지난해 문 대통령이 질문자를 지명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부터 신년 기자회견을 갖는다. 새해를 맞은 후 처음으로 국민 앞에 공개적으로 서는 자리다. 문 대통령으로선 2017년 5월 취임한 뒤 두 번째로 맞이하는 기자회견이다. 지난해 1월10일 회견에 이어 꼭 1년 만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올해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20여 분간 모두발언 형식으로 발표한 뒤, 70여 분간 200여명의 내·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질의응답을 나눌 예정이다.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은 한 해의 국정 운영 구상에 대해 큰 틀에서의 방침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리다. 따라서 국회 등 정치권은 물론이고, 온 국민들의 시선은 기자회견이 생중계로 진행되는 TV로 모아질 전망이다.

특히 청와대는 이번 기자회견 진행을 놓고 ‘타운홀 미팅’(Town Hall Meeting) 방식을 준용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도 갖가지 현안에 대해 문 대통령과 기자들의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지난해 기자회견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사회를 봤으나, 올해는 고민정 부대변인이 사회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기자회견의 하이라이트인 질의응답은 사전조율 없이 문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명해 답변할 예정이다. ‘각본 없는 일문일답’인 셈이다.

주목할 만한 대목은 지난해에는 기자 한 명당 질문 수를 1개로 제한했다면, 올해는 보다 심도 깊은 토론을 위해 질문 수를 제한하지 않기로 했다는 점이다. 질문을 한 기자가 충분한 답변을 듣지 못했을 때는 관련한 추가 질의도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질의응답 형식을 인지한 문 대통령은 9일 공식 스케줄을 비우고, 기자회견을 대비해 현안들에 대해 철저한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경제 행보’를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문 대통령은 새해 벽두부터 각종 청와대 회의나 행사 발언을 통해 경제와 민생 문제를 포함한 국내 현안에 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는 점을 여러 차례 역설해왔다. 지난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가시적인 경제성과를 알리기 위해 ‘경제’와 ‘민생’을 강조할 것이란 것이 청와대 관계자의 귀띔이다.

실제 문 대통령은 지난해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외교·안보 분야에서 강한 자신감을 보인 바 있고, 사상 첫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성사라는 결과물까지 보여줘 결과적으로 회견 약속을 지킨 한 해가 됐다. 여기에 올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라는 남북관계에 있어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이슈가 예정돼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은 분단 70년 이래 북한 최고 지도자의 첫 한국 방문이라는 점에서 청와대는 경호·안전 문제에 특히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 대통령의 전략적인 준비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김 위원장의 답방 여부와 그 시기는 지난해 연말을 뜨겁게 달군 이슈인 만큼, 질의응답 시간이 시작되면 이와 관련한 기자들의 집중 질문 공세가 예상된다.

집권 3년차를 맞이해 국민의 가장 큰 관심사는 먹고 사는 문제가 아닐 수 없어, 경제활력 회복과 민생경제에 대한 문 대통령의 정책적인 준비와 이에 대한 운영·행보에 대해서도 기자들의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새해의 화두는 ‘경제’로 주목된다.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한때 90%대까지 육박했던 국정 지지율이 그 절반까지 추락한 이유가 경제 침체 문제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고민과 나름의 해결방안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으로 예민한 논란과 의혹 등에도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이나 ‘적자 국채 발행 외압 논란’, ‘청와대 행정관과 육군참모총장 만남 논란’ 등이다. 해당 의혹들은 청와대와 관련된 것들이기도 하지만 야당이 국정조사 등을 벼르고 있는 논란거리이기도 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구체적이면서 분명한 해법을 내놓을지 여부도 관심거리다.

이밖에도 기자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한반도 정세’와 ‘경색된 한일관계’, ‘미국과의 방위비 협상’, ‘일자리 창출’, ‘청와대 집무실 광화문 이전 무산’, ‘설 전 개각 가능성’ 등에 대해 집중 거론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두 청와대 안팎을 둘러싼 무게있는 과제들이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마지막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올해는 안팎으로 더 큰 시련과 도전이 예상된다”고 언급한 이유이기도 하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 대통령이 8일 인사를 단행한 신임 비서진들이 배석할 예정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홍보수석 등이 그 대상이다. 문 대통령은 ‘친문’ 색깔이 짙은 이들을 기자회견 좌석에서 전진 배치시켜 국정 장악력을 통한 개혁정책의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는 모습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줄 가능성도 다분해보인다. 문 대통령의 발언을 포함해 이날 기자회견이 보여줄 전체적인 대국민 메시지에 100여 분간 한 시도 눈 뗄 수 없는 이유가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