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제도 개혁·투표연령 하향 등 제안…문희상 “꽉 막힌 국회 논의 물꼬 트이길”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의견서 전달식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심상정 위원장을 비롯한 정개특위 각 당 간사들에게 의견서를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는 9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를 360석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혁 방안을 제안했다.

정개특위 자문위는 9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에게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의견서를 전달했다.

자문위의 연동형 비례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300→360명) 외에 △공천제도 개혁 △투표참여 연령 하향(만 19세→만 18세) △권력구조 개편 논의 등을 권고했다.

다만 김형오 전 국회의장과 김병민 경희대 행정학과 겸임교수는 이번 의견과 입장을 달리해 서명하지 않았다.

문희상 의장은 “각 당은 의견서를 참고해 입장을 정해 정개특위에서 결론을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꽉 막힌 국회 논의의 물꼬가 트이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의견서에는 일부 자문위원들의 ‘개인 이견’도 첨부됐다.

이기우 자문위원은 ‘의원정수 확대없이 대선거구제로 지역구 개편’을, 임헌조 자문위원은 ‘국민과 충분히 논의한 후 의원정수 확대 여부 결정’을, 최금숙 자문위원은 ‘330석으로 확대’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