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평화, 김태우 전 靑특감반원 관련 ‘특검’ 도입 등 논의키로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의당을 제외한 야3당은 8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폭로한 ‘청와대의 KT&G 사장 인사개입·적자국채 발행 강요’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신 전 사무관 관련 청문회를 추진하고,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관련 특별검사제 도입을 위한 방법과 시기 등을 추후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기재위 전체 회의만으로는 핵심 관련자의 출석이 어려워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출석할 수 있는 청문회를 추진키로 한 것”이라며 “1월 임시국회 안에 청문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당에 촉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김태우 전 특감반원 관련) 한국당 단독으로도 특검법안은 발의할 수 있지만, 다른 야당과의 공조를 위해 논의할 것”이라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휴대전화 압수수색이 이뤄지지 않아 실질적인 수사가 쉽지 않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고 말했다.

야3당은 이 이외에도 △청와대 행정관의 육군 참모총장 면담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국방위원회 연석회의 개최 방안 논의 △1월 임시국회서 공공기관 고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처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조속한 결론 도출 △한국당의 가급적 이른 시일 내 5·18 진상조사위원회 상임위원 추천 등에 합의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야3당이 뜻을 모은 만큼, 이번 합의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