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산태양궁전에서 헌화·조의…北매체, 전국에서 치러진 추모 행사 선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에서 헌화하고 있다. 사진=노동신문/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정일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금수산태양궁전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곳이다.

김 위원장이 북한 매체에 등장한 것은 지난 3일 원산 구두공장 현지 지도 이후 14일만이다.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17일 김 위원장의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1면 기사에서 김 위원장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입상에 헌화하고, 두 사람의 시신이 안치된 영생홀을 찾아 조의를 표했다고 선전했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우리 당은 지난 7년 세월 장군님(김정일)의 사상과 노선, 장군님식 혁명원칙을 고수하고 유훈을 관철하기 위하여 투쟁해왔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위대한 장군님의 혁명전사로서 의리와 본분을 지켜 한치의 드팀도 없이, 한걸음의 양보도 없이 장군님의 구상과 염원을 끝까지 실현하기 위해 억세게 싸워나가자"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대부분 지면에 김정일 위원장의 과거 일화와 업적을 소개하는 기사와 유훈을 받들자는 사설, 북한 전역에서 치러진 행사 등을 세세하게 담아 전하며 추모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