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치안 취약지대·시간, 점검과 순찰 강화…CCTV·비상벨 확충”

이낙연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노인·장애인 등 약자를 겨냥하는 흉악범죄에 대한 정부의 인식과 대응을 한층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을 향해 “지자체와 함께 공원, 산책로, 주차장 등 치안 취약지대 중점 관리를 비롯해 각 지역별로 취약시간대와 장소에 대한 점검과 순찰을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CCTV나 긴급 비상벨 같은 시설 확충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강력범죄가 약자에게 자행되면 현행법 체계 안에서라도 더 무겁게 처벌하는 방안과 보복범죄 등 2차 피해까지 관련 법령을 보완 및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오는 15일, 2019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전국에서 일제히 치러지는 것과 관련해선 교육부와 각 부처의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시험문제에 대한 보안과 교통소통, 시험장 주변의 소음정비와 같은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지난해 경험했던 것처럼 지진 등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의 현장대응과 사후조치도 미리 준비하라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통해 입법·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선 “여야 협치의 틀을 바탕으로 시급한 민생법안과 예산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차질 없이 처리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