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평화로 맺은 연대가 가장 인간적" 강조

프란치스코 교황과 눈을 맞추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북 초청을 수락한 것과 관련해 "교황님의 방문은 한반도를 가른 분단의 고통을 위로하고 오랜 상처를 치유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교황청 방문을 마친 후 페이스북에 '로마를 떠나며'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변함없이 한반도 평화의 길을 축복해주셨다. 평양 초청에도 '나는 갈 수 있다'고 하셨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님은 지속적이며 완전하게 우리 정부를 지지하겠다고 말씀하시며 큰 힘을 보태주셨다.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님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의 집전으로 전 세계 모든 선한 이들의 마음을 모아주셨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오직 평화만이 인류의 미래임을 느낀 로마 방문이었다"며 "평화로 맺은 연대만이 가장 인간적이고 가장 오래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제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벨기에로 떠난다. 따뜻하게 환대해주신 이탈리아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하늘의 지혜와 사랑을 나눠주신 교황청에도 대한민국 국민들의 마음을 담아 평화의 인사를 전한다"고 남겼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