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서 결정…21일 당정 협의 거쳐 내주 '종합대책' 발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시·도 부교육감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교육부는 18일 '비리 사립유치원'의 명단을 공개할지 결정한다.

'비리 사립유치원'의 실명공개 여부와 공개 일정 등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시작됐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사립유치원의 비리 행위는 국민의 상식과 맞서는 일이며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무관용의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6일 전국 시·도 교육청 감사관·유아교육 담당자 긴급회의에서는 유치원 감사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기로 가닥을 잡은 바 있다.

이날 유 부총리는 "오늘 회의는 16일 감사관 회의에서 한 차례 논의됐던 내용을 최종 확정하는 자리"라며 "회의를 통해 사립유치원의 감사 결과의 공개 범위, 추가적인 감사 대상과 감사 시기 등을 확정하고 시도별 감사 운영의 편차를 줄이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대책을 토대로 21일 당정 협의를 거쳐 다음 주 사립유치원 회계집행의 투명성 강화와 감사체계 정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사태는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의 2013∼2017년 사립유치원 감사결과 일부를 실명으로 공개하면서 촉발됐다.

이 기간 총 1878개 사립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으나 박 의원이 공개하기 전까지 해당 유치원들의 이름은 외부로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