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원회의서 "5개 분야 140여개 프로젝트…125조 투자 통해 9만2천여개 일자리"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충북 청주 SK하이닉스 'M15'에서 열린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일자리 창출 문제와 관련 “결국 기업의 투자 촉진과 활력 회복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북 청주에 위치한 반도체 기업 SK하이닉스에서 제8차 일자리위원회 현장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한 뒤 “기존 주력 산업은 신기술·신제품 개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미래 신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용절벽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출범해 일자리 정책에 최우선 순위를 둬서 추진해 왔다”면서 “그 결과 장기간의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고령화 속에서도 고용을 유지하고 있고, 또 고용의 질이 좋아지고 있으며 노동자의 임금수준이 높아지고, 고용보험 가입이 증가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아직까지 일자리의 양을 늘리는 데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민간 부분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서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반도체 등 첨단제품이 주력이 돼서 전체 수출은 계속 늘고 있지만 고용효과가 큰 전통 주력 제조업 분야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산업구조의 변화와 자동화, 무인화, 또 고용 없는 성장, 주력 산업의 구조조정, 자영업의 어려운 경영 여건 등 우리 경제가 겪고 있는 구조적 어려움에 대해 아직 해법을 찾지 못했다 라는 비판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일자리위원회에서 논의할 신산업 프로젝트를 통한 민간 부분의 일자리 창출 방안은 고용위기를 극복하는 돌파구로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와 일자리위원회는 민간 기업들과 많은 협의를 거쳐 미래차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 가전, 에너지 신산업, 또 바이오 헬스, 이렇게 5개 분야에서 대해 민간이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 중점 추진하고자 하는 140여개 프로젝트를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프로젝트들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총 125조원의 투자를 통해 9만2000여개의 좋은 민간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정부는 맞춤형 지원하는 서포터 타워 역할 △규제혁신 가속화 △혁신역량 높이고 상생의 산업생태계 조성 등을 언급하며 “직장을 찾는 청년들이 신산업과 새로운 기업에서 열정과 패기를 가지고 도전하고, 회사의 성장과 함께 일하는 보람과 보상을 함께 얻을 수 있도록 희망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