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여야 3당 대표의 '면담 무산' 이유, 정확하게 파악 못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 로비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시작에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데일리한국 평양사진공동취재단
[DDP 남북정상회담프레스센터=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틀 째인 19일 남북 정상간 '비핵화합의' 여부에 관해 "어떻게 이뤄질지 지금은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 후 질의응답에서 "(오늘 추가회담에서) 더 많은 대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어제에 이어 오늘 오전 10시경 추가 정상회담이 예정돼있다"며 "결과발표도 예정은 돼있지만,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다. 정상회담의 일부 결과발표는 생중계로 예정이 돼있다"고 부연했다.

윤 수석은 앞서 전날 '여야 3당(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대표와 북한 최고인민회의 부의장의 면담이 우리 측의 불참으로 무산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정부대표단이 아닌 정당 대표들의 행사 과정에서 있었던 일이어서 저희들도 정확하게 맥락을 파악하진 못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