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 첫날과 둘째날 연이어 정상회담에 '올인'…'평양선언' 통한 비핵화 촉진 주목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데일리한국 공동취재단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일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 4월과 5월 달 이후 세 번째 만남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관저를 나서 헬기를 타고 서울 성남공항으로 향한다. 이어 8시40분,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에 몸을 싣고 2박3일간의 방북길에 나선다. 공식·특별·일반 수행원 200여명도 동행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쯤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북측은 공식 환영 행사를 통해 문 대통령을 영접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이 직접 공항에 마중 나올 지가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오찬을 함께 한 뒤, 곧바로 첫 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한다.

청와대가 제시한 △남북관계 개선·발전 △비핵화 위한 북미대화 중재·촉진 △남북간 군사적 긴장·전쟁위협 종식 등을 향한 첫 발걸음인 셈이다.

둘째 날 일정 역시 정상회담으로 시작된다. 문 대통령의 방북 목표가 명확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4대 그룹 경영진 등 다수의 경제인들을 데려갔지만, 최우선적인 과제는 ‘평화’에 방점을 찍고 있음을 강력히 시사하는 것이다.

청와대측은 이날까지 성공적인 회담이 이어진다면 이날 오후에는 합의 내용을 양 정상이 함께 마이크대 앞에 나서는 공동기자회견도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레 예상하고 있다.

이른바 ‘평양 선언’이다.

지난 4·27 판문점선언을 통해 연내 종전선언 등 비핵화 프로세스의 설계도가 마련됐다면 평양선언문에서는 문 대통령이 의지를 다지고 있는 군사적 긴장 완화와 구체적인 비핵화 방법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모아진다.

특히 최근 남북 간 군사대화가 지속돼 온 서해평화수역의 설정 혹은 DMZ(비무장지대)의 비무장화와 같은 사안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그간 북미 사이에서 협상 촉진자 역할을 해온 덕분에 국제사회에서 ‘중재자’로 널리 알려졌다.

이번엔 한걸음 더 나아가 문 대통령이 비핵화 협상판을 한반도로 이끌며 ‘주도자’로 거듭날지 전 세계가 평양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다.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의 보장 간 ‘빅딜’ 성공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으로부터 ‘통 큰 양보’를 받아낼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역사적인 대좌의 날은 밝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