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재추진' 여부에 대해 "현재로선 발표할 게 없다"고 즉답 피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무산된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27일(현지시간)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은 최근 비핵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이번 방북취소가 대북 전략 변경을 의미하느냐'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한 약속이 지켜질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재추진' 여부에 대해 "현재로선 발표할 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지난 24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비핵화 진전 부족을 이유로 폼페이오 장관 방북취소 방침을 밝히면서 '중국 책임론'을 제기했다.

'미·중 무역 갈등 해결이 방북의 전제조건이냐'는 질문에 그는 "대통령의 트윗에 더 보탤 말은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대신 그는 "우리의 목표는 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달성하는 것"이라는 원칙론을 되풀이했다.

그는 "대통령은 북한을 최종적으로 비핵화하길, 그래서 핵 이슈가 다시는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과 동맹들은 김 위원장이 합의한 'FFVD'라는 같은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의 초점은 이러한 협상들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에 실패하면 제재는 전면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며 "국제사회에 의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 이행이 우리를 지금의 순간으로까지 이끌었다. 그리고 이는 이 과정의 성공적 결과를 위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