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서 당부…"선거제 개편 국회 논의, 아주 좋은 일"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낮 청와대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을 함께하기 앞서 차담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김성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4·27 판문점선언에 대해 국회가 비준동의를 해주신다면 9월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때 훨씬 더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오찬에 초청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직무대행) 원내대표에게 이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북측과 협의해야 하지만 9월 평양 정상회담에 국회도 함께 가 남북 간에 국회회담의 단초도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렇게 되기 위해서도 4·27 판문점선언의 비준동의를 평양 정상회담 이전에 해주신다면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가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고 있는데 대해 "아주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자유롭게 논의하는데 대통령이 입장을 강하게 내면 오히려 장애가 될까봐 망성려진다"면서 그동안 분명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사견임을 전제로 "아시다시피 2012년과 2017년 대선 때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공약했다"면서 "저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대 국회 때는 중앙선관위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의석수까지 제시하면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국회에 제시를 한 바 있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의당과 민주당이 함께 노력했었는데 정당 간에 의견이 맞지 않아 끝내 실현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