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판문점 실무회담 진행 추정…합의 이뤄지면 '폼페이오 방북'으로 이어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북미는 이번 주에도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의제는 '북한의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 등 미국의 상응한 조치'로 전해졌다.

이 실무회담에서 합의가 이뤄지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면담도 결정될 전망이다.

이는 9월 하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를 계기로 '한국전쟁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감과 직결돼있다.

앞서 14일 우리 외교 소식통은 "북미 양측이 지난 주말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을 열고 북한의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 등의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이번 주 중에도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을 추가로 가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의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도 지난 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과 거의 매일, 또는 하루 걸러 대화를 하고 있다"고 공개한 바 있다.

당시 나워트 대변인은 "대화라는 것은 전화로도, 메시지로도, 이메일로도 이뤄질 수 있다. 대화는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다"고 처음으로 구체적 방식까지 언급했다.

이런 와중에 남북은 13일 고위급회담을 열고 '제3차 남북 정상회담, 9월 평양 개최'에 합의했다.

합의 즉시 강경화 외교장관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다음날 폼페이오 장관은 개인 트위터에 "강경화 외교장관과 13일에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우리는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한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양 정상이 세계와 나눈 약속"이라며 북미 양측에 '속도전'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