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 경축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평화가 경제"라면서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의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동북아 6개국(남한·북한·일본·중국·러시아·몽골)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개최된 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경의선·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돼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리고 이는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경제 살리기라는 순탄하지 않은 과정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지만 지금까지처럼 서로의 손을 꽉 잡으면 두려울 것이 없다"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우리가 어떻게 하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낙관의 힘을 저는 믿는다"면서 "광복을 만든 용기와 의지가 우리에게 분단을 넘어선, 평화와 번영이라는 진정한 광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