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방문 하루전 러 언론과 인터뷰…"한러 협력에 北 참여 가능…김정은과 공감 나눠"

"한러 경제협력 촉진되고 있어…'9개의 다리' 구체적 액션플랜 빨리 만들어 실천해나가야"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한러 양국의 공동번영을 위한 비전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간의 경제협력은 러시아와의 3각 협력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공감을 나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빈 방문을 하루 앞둔 이날 러시아 공영통신사 타스통신·일간지 로시스카야 가제타·국영 러시아방송과 합동 인터뷰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와 한국 간에는 경제 협력이나 문화·인문·인적 교류 등에서 무궁무진한 협력 분야가 있을 수 있다”면서 “한국과 러시아 간의 협력에는 앞으로 남북 평화체제가 구축될 경우 북한도 참여할 수 있고, 그것은 북한의 경제와 국가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대표적인 3각 협력이 빠르게 시작될 수 있는 사업만 들더라도 우선 철도·가스·전기 등 3개 분야를 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철도는 남북철도가 연결 되고, 연결된 남북철도가 러시아 시베리아철도와 연결 된다면 한국으로부터 유럽까지 철도를 통한 물류 이동이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그것은 북한에게 큰 경제적 이익이 되고, 한국에게도 엄청난 이득을 주게 된다. 물론 러시아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가스의 경우에도 가스관을 통해 러시아의 천연가스가 북한과 한국으로 공급되고, 나아가서는 해저관들을 통해 일본으로까지 공급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기의 경우 러시아가 추구하는 에너지링(프로젝트)도 동북아 전체가 함께하면서 북한과 한국으로, 그리고 또 나아가서는 일본으로까지 공급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면서 “이것이 앞으로 유라시아대륙의 공동번영을 아주 촉진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제안한 ‘9개의 다리’ 구상과 관련해서는 “한국과 러시아 간의 경제 협력은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할 수 있다”면서 “그 대표적인 분야로 철도·가스·전력·항만·농업·수산·산업기지·조선·북극항로 등의 분야를 ‘아홉 개의 다리’라는 말로 표현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은 그 사업들의 협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설치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러시아에서도 극동한국투자지원센터·한국투자자의 날 등에 플랫폼을 만들어 러시아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의 투자·협력 사업들을 위해 많은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런 것들을 통해 양국의 경제 협력이 촉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러시아 간에는 경제공동위원회가 활발히 가동되고 있어서 아홉 개 다리의 협력 사업들 발전을 위한 많은 MOU(업무협약)들을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각국의 정부 부처와 정부 부처 간에, 또는 각국의 기관 간에, 또는 기관과 기업 간에 체결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더 필요한 것은 아홉 개 다리별로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빨리 만들어서 실천해 나가는 것”이라면서 “한러 경제공동위원회 액션플랜 논의가 굉장히 많이 진전됐기 때문에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는 양국 간 서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아직 한러 간의 경제 협력은 이제 시작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실천될 수 있도록 푸틴 대통령과 진심을 다해 협의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