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정상회담서 트럼프에게 '이란 핵 합의 수정안' 제안한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미국 동부시간) '이란 핵 합의'에 대해 "절대 체결되지 말았어야 할 끔찍하고 미친 합의"라고 재차 비난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옆 자리에는 국빈 자격으로 초청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앉아 있었다.

앞서 드럼프 대통령은 '이란 경제·금융 제재 유예' 데드라인을 5월12일로 설정, 이때까지 미국이 요구하는 핵심사항들이 반영된 재협상이 타결되지 않는다면 '이란 핵 합의'는 파기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란 핵 합의'는 2015년 7월 이란과 미국·영국·프랑스·독일·중국·러시아 등 주요 6개국 간에 체결된 협정이다.

이 합의의 골간은 이란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서방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단계적으로 해체하는 것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란 핵 합의' 타결 이후 지금까지 9번 낸 분기별 보고서에서 이란이 합의를 준수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선거운동에서부터 '이란 핵 합의'를 언급하더니 집권 후에는 △이란이 개발중인 탄도미사일 사찰 △10∼15년으로 한정된 이란 핵프로그램 제한 기간 폐지(영구히 제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의 맹방인 이스라엘은 이를 적극 지지한다며 이란의 핵시설을 폭격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천명했다.

이에 이란 정부는 '미국이 이란 핵 합의를 파기한다면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하는 것도 고려하겠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중국·러시아도 트럼프의 일방독주를 비판하며 'NPT 회원국들이 이란 핵 합의 준수를 촉구하는 성명서에 서명할 것을 촉구했다.

양국은 하루전 스위스 제네바 유엔사무국에서 열린 2020년 NPT 평가회의 사전준비회의에 참석해 '이란 핵합의를 둘러싼 갈등이 잠잠해지기를 기다리며 침묵하지 말고 유엔 회원국들도 핵합의가 유지될 수 있게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프랑스와 독일의 정상은 중재에 나서 '이란 핵 합의 골간 유지'를 설득하고 있다.

미국을 방문한 마크롱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란 핵 합의 수정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롱 대통령은 24일(미국 동부시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이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핵 프로그램 제한 조치 관련 일몰조항, 예멘·시리아·이라크 등에서의 이란의 정치적 활동 등'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이란 핵 합의 수정'을 시사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기존 합의를 파기하자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그간 염려를 모두 커버하는 새로운 내용을 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와 우방은 지속가능한 안정을 바란다"며 "새 합의와 관련한 논의에는 유럽 동맹국을 넘어 러시아와 터키 등까지 포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