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정의당 "국회 정상화" vs 한국당·미래당·평화당 "특검 추진"

국회 본회의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20일 여야는 ‘전(前) 민주당원 드루킹 일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 특검 여부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자유한국당의 대정부 장외투쟁(국회 천막농성)을 중단과 ‘국회 정상화’를,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특검추진’을 촉구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명분없는 파업과 ‘억지 드루킹 엮기’ 행태가 점입가경”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재인정부와 민주당을 향해 치외법권 지대를 운운하며 권력의 외피는 모래성과 같다고 훈수를 두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이야말로 국회라는 울타리를 치외법권 지대처럼 악용하며, 명분도 없는 파업으로 할 일이 태산같은 국회 업무를 마비시키고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홍 대표의 말처럼 금방이라도 무너질 모래성에 갇혀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당이 명분없는 파업과 의미 없는 천막을 접고, 국회로 즉각 복기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작은 권력은 견고하지만 큰 권력은 순식간에 무너지는 모래성”이라며 “역대 정권의 몰락 과정을 보면 문재인 정권의 몰락 과정은 참 빨리 왔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특히 ‘댓글조작 사건’ 연루 의혹에도 19일 6·13지방선거 경남지사 출마를 강행한 김경수 민주당 의원을 향해 “마치 자신은 치외법권 지대에 살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지만, 큰 권력의 외피는 그야말로 모래성이라는 것을 깨닫는 데는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으로 국회가 완전히 멈춰버렸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4월 임시국회는 아무것도 못하고 종료될 판”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원하는 게 드루킹 사건의 진실규명인가, 기사회생의 정략적 도구 찾기인가”라고 물은 뒤 “1년 내내 지속된 국회 파업은 국민의 지탄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댓글조작) 의혹 당사자인 김경수 의원이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천명했으니, 민주당도 더 이상 사건 은폐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조건없이 특검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그렇지 않는다면, 김경수 의원은 떳떳한 척 주연 연기를 하고, 민주당은 청와대와 김경수 지키기를 위한 악역을 하는 위선적 이중플레이를 한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특히 “대통령의 복심, 정권의 핵심 실세가 개입된 ‘정권 차원의 대형게이트’”라며 “특검은 이럴 때 하라고 있는 것이다. 더 시간을 끌면 국민들이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은 특검추진과 모든 야당의 공동대응을 함께 요구했다.

신용현 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미래당은 모든 야당에 민주당 댓글 조작게이트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공동대응을 요청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특검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살아있는 권력들이 나서 증거인멸 의혹까지 감수해가면서 제 식구 감싸기에 나서고 있다”며 “그 결과 민주주의가 훼손되고 법치주의가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고 비판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특검으로 모든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며 “민주당의 특검 수용과 함께 한국당은 천막을 걷고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이 7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대한민국 국회는 파행 중”이라며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위해서는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