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 청원 답변…“외상센터 인건비 준액 확대”

“외과계 수련의 외상센터서 수련하는 방안 검토·관리감독 강화·예산 분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전 친절한 청와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에 관한 청원답변' 을 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청와대는 16일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 방침을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날 청와대 유튜브와 공식 SNS를 통해 내놓은 답변은 △닥터헬기가 밤에도 운영될 수 있도록 이송체계 개선 △중증외상센터에 적용되는 의료수가 적정수준 인상 △권역외상센터 의사들의 인건비 준액 확대 등이다.

박능후 장관은 인력 부족문제에 대해선 “관련 학회와 논의해 외과계 수련의가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 받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권역외상센터를 평가해 적절한 지원과 제재를 연계하는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헌신하는 기관에 직접적인 혜택이 가도록 예산을 배분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와 관련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추후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한 달 내에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글에 대해 각 부처 장관이나 수석비서관 등 책임 있는 이가 답변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다.

이번 권역외상센터 지원 청원 답변은 소년법 개정과 낙태죄 폐지, 조두순 출소 반대, 주취감형 폐지 등에 이어 5번째다.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의 호소를 계기로 약 28만 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청원게시판에서는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이 20만 명의 동의를 얻어 정부의 공식 답변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