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언급 꺼리는 청와대, 공식답변 불가피

15일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에 게시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시세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가상화폐 규제에 반대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16일 동의자수 20만명을 돌파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게시판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10분 현재 ‘<가상화폐규제반대> 정부는 국민들에게 단 한번이라도 행복한 꿈을 꾸게 해본 적 있습니까?’라는 청원글은 참여인원 20만1671명의 동의를 얻었다.

문재인 정부는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의 국민들이 청원한 내용에 대해선 정부 및 청와대의 각 부처 장관이나 수석 비서관 등 책임 있는 이들이 답변하도록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 관련 공식 입장 발표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청와대는 가상화폐 관련 언급을 꺼리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청와대는 더 이상 가상화폐 언급을 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오후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생략하며 가상화폐 언급을 사전에 차단했다.

정부는 가상화폐 관련 컨트롤타워를 국무총리실로 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해당 부처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고 밝혀 국무총리실을 중심으로 가상화폐 관련 대응을 할 방침이다.

하지만 가상화폐 규제 반대 국민청원이 답변 기준인 20만명을 돌파함에 따라 청와대의 공식 입장 발표는 불가피해졌다.

청와대는 청원 마감일로부터 30일 이내 답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