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정부 출범후 총 6차례 46개 기관·개인 49명·선박 20척 독자 대북제재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미국 정부가 21일(현지시간) 해상을 봉쇄하는 독자적 대북제재를 단행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9년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힌 뒤 하루만의 고강도 대북제재로 주목된다.

미 재무부는 이날 북핵·미사일 개발에 투입되는 자금차단 목적으로 중국 기업인 1명과 기관 13곳, 선박 20척을 제재한다고 공개했다. 선박이 제재대상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이번 제재명단에 금융기관은 빠지는 등 '세컨더리' 성격의 제재는 포함되지 않았다.

미 재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미국은 북한의 핵·탄도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불법적 돈줄을 봉쇄하기 위해 다자간 또는 독자적 조치를 계속 취해왔다"며 "이번 제재는 북한의 수익창출에 도움되는 교통·운송 네트워크뿐 아니라 북한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제3국인까지 겨냥한 것"이라고 밝혔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번 제재대상에는 누계 기준으로 북한과 수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해온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므누신 장관은 "북한이 국제적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북한을 외부와의 무역 및 수익으로부터 고립시키기 위한 경제적 압박을 최대화하겠다는 우리의 결정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번 제재에는 북한의 정부 기관(해사감독국-육해운성 등), 선박·운송·무역회사(릉라도선박-릉라도 룡악무역 등), 노동인력 송출회사(남남 협조회사) 등 9곳이 명단에 올랐다. 또한 중국인 1명(쑨쓰둥 단둥 둥위안 실업 대표), 이 회사를 포함한 중국 무역회사 4곳이 새로 포함됐다.

제재대상으로 등록되면 미국내 자산 및 자산 이익이 전면 동결되고 미국인들은 이들과 거래할 수 없다.

이로써 트럼프 정부는 지난 1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6차례에 걸쳐 46개 기관과 개인 49명, 선박 20척을 대북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