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정상회의, 20~21일 개최…첫날 "핵 포기" 촉구 성명

스위스·폴란드 "北노동자 취업허가, 신규발급·갱신 중단"

유럽연합(EU) 정상회의 기자회견. 사진=AP/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유럽연합(EU) 정상들은 19일(현지시간) "EU 이사회는 동맹국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한 추가 대응방안을 고려할 것이며 EU는 제3국에 유엔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벨기에 브뤼셀에서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EU 정상회의에 참석한 회원국 정상들은 이날 최종 승인된 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EU 정상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북한의 행위는 용납될 수 없으며 한반도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심각한 위협"이라고 규탄하고 북한 정권에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조건 없이" 포기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정상들은 앞서 16일 열린 EU 외교이사회에서 28개 회원국 외무장관이 채택한 '독자적 대북 제재안'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 제재안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에서 제한적으로 적용했던 정유제품이나 원유의 대북 수출을 전면 금지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스위스는 18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이행하기 위한 시행령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취업허가 신규 발급이 중단된다. 대북 합작·협력사업은 신규 사업이건 진행 중이건 더는 허용되지 않는다. 현재 존재하는 합작·협력사업은 내년 1월9일까지 중단해야 한다.

북한과 1948년 수교한 폴란드도 자국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취업허가를 갱신해주지 않기로 했다.

마렉 마기에로프스키 폴란드 외교차관은 19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마기에로프스키 차관은 "폴란드는 오랫동안 북한 노동자에 대한 취업허가 신규 발급을 하지 않았고 만료되면 갱신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어느 시점에는 북한 노동자들 모두 폴란드를 떠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