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차 평창올림픽 지원위원회 개최…오스트리아→프랑스→독일, '불안' 보도 이어져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평창올림픽 지원위원회'에서 대회운영 준비와 분위기 조성, 손님맞이 등 전반적인 준비상황과 각 부처의 올림픽 지원 상황을 점검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정부는 해외 선수단의 '평창올림픽 불안 해소'에 범정부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3차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지원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내년 2월9~25일, 패럴림픽은 3월9~18일 열린다. 대회까지 114일밖에 안남았다.

그러나 해외 선수단의 평창동계올림픽 불참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날 오전에도 "독일 올림픽체육연맹이 '내년 1월에 상황을 정확히 살펴본 뒤 (참가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는 독일언론 인용 보도가 국내에 전해졌다.

이같은 보도는 특히 지난 9월에 집중됐다.

22일에는 AFP 통신이 "프랑스의 로라 프레셀 체육부 장관이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무기 개발 상황이 악화한 만큼 우리의 안전을 확신할 수 없는 한 프랑스 팀은 출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고 전해졌다.

그러나 며칠뒤인 25일 파비앙 페논 주한 프랑스대사는 "프레셀 장관은 프랑스가 평창올림픽에 참여한다고 발표했다"며 이 보도를 부인했다.

23일에는 "오스트리아 올림픽위원회 카를 슈토스 위원장이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상황이 나빠지고 우리 선수의 안전을 더는 보장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한국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하루뒤인 24일 오스트리아 올림픽위원회 홍보담당관은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이하 평창조직위)에 이메일을 보내 "카를 슈토스 위원장이 앞으로 북한의 위협이 심각하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원회와 논의할 것이라고 기자에게 설명했던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정부는 이같은 발언을 평창올림픽 참여 열기와 대회 흥행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인식했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3차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지원위원회'를 열고 해외 선수단의 '평창올림픽 불안 해소'에 범정부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총리는 18일 '평창올림픽 지원위원회'에서 대회운영 준비와 분위기 조성, 손님맞이 등 전반적인 준비상황과 각 부처의 올림픽 지원 상황을 점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해외 선수단의 '평창올림픽 불안'에 적극적인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문체부는 평창조직위 및 IOC와 협조해 각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를 대상으로 대회 준비와 안전 대책을 지속해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체부는 전 세계에 있는 '재외문화원'을 평창올림픽 해외 홍보거점으로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11월13일 개최되는 유엔총회에서는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올림픽 휴전결의안'이 채택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엔은 하계·동계올림픽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2년마다 올림픽 휴전결의를 채택해왔다.

한편 이낙연 총리는 24일 그리스 올림피아 헤라 신전에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성화 채화식에 직접 참석한다.

이 성화는 1주일간 그리스를 돌다가 11월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에 들어온다. 이후 올림픽 개막일인 내년 2월9일까지 7500명의 주자와 함께 전국을 누빈다

문체부와 평창조직위는 성화봉송, 대회 개최 100일전(11월1일)과 대회 개최 50일전(12월21일), 정상외교 등 주요 계기별로 홍보를 집중해 분위기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평창조직위는 대회시설 건설, 선수단 등 대회관계자 수송과 숙박 준비, 현장중심 운영체제 전환 등 대회운영 전반이 차질 없이 준비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강원도는 대회 기간에 국내외 관광객들이 올림픽을 즐기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평창·강릉·정선의 정비를 연말까지 완료하겠다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