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무모한 도발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오길"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통일부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을 향해 '초강경 대응'에 나서겠다고 선포한 것과 관련 "인도적 지원을 정치적 사안과 분리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전날 결정한 800만 달러 대북지원 방침을 고수할 뜻을 밝혔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더 이상의 파국과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 바란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전날 조명균 장관이 참석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WFP(세계식량계획)와 유니세프를 통해 북한에 800만달러를 지원하되 구체적인 지원 시기는 남북관계를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백 대변인은 북한의 새로운 성명이 대북지원 시기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냐는 질문에 "인도적 지원은 국제기구 공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국제기구와의 협의 등 전반적인 제반상황을 고려해 그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기본적으로 당해년도 예산 집행 원칙이 있고 이를 어긋나서 집행된 적은 없다"며 "인도적 지원 시기는 국제기구를 통해 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 1개월~2개월 소요된다"고 말했다.

또한 "그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국제기구가 물자를 구입한다든지 최소한의 과정이 있으므로 협의해 나가며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백 대변인은 이날 성명이 김 위원장 개인명의로 나온 의미에 대해선 "국무위원장이란 북한 최고지도자이며 군 통수권자라고 나와있다"며 "북한은 당국가 체제로 우리와 단순비교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추가 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말했듯 북핵 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안정적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며 "긴장 고조를 삼가는 언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