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부대변인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정치·군사적 상황과 구분"

통일부는 15일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구분해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15일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강행한 가운데 통일부는 앞서 밝힌 800만 달러 대북 지원 방침에 대해 "정치·군사적 상황과 구분해 인도적 지원을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엄중한 상황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엄중 대처한다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도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상황과는 구분해 일관되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안보리 제재 2375호와 관련 "유엔 제재로 경제가 어려워지면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계층은 취약계층"이라며 "(대북지원은) 취약계층을 위한 시리얼과 백신 등이 들어가는 문제이므로 유엔 정신에 반하지 않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유엔 기구는 (대북지원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우리와 협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유엔 기구는) 평양사무소를 운영하며 주기적으로 현장을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통일부는 일각에서 정부의 대북지원이 의도와 다르게 북한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선 별도의 설명 없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일관된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는 점만 강조했다.

이 부대변인은 관련 질문에 "북한이 핵·미사일을 반드시 포기하도록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을 가하되 궁극적으로는 평화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