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첫 운영위 전체회의…野 "인사참사" vs 임종석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 노력"

임종석 비서실장이 22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비서실에 관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운영위 전체회의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의에는 여야 원내대표단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이 출석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불참했다. 조현옥 인사수석은 출석했다.

야권은 문재인정부의 '인사 실패'를 추궁하기 위해 조 수석이 반드시 회의에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회의가 시작되자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새 정부 출범 100일 동안 참담한 마음으로 인사참사를 지켜봤다"며 "왜 인사참사가 발생했는지 따져보기 위해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출석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민주당이 야당이었을 때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대해 어떤 입장이었나. 현 정부의 기준이 전 정부인가"라고 되물으며 "국회가 물어볼 사안이 있다면 민정수석이 출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전 정부에서 민정수석이 운영위 출석요구에 응한 적이 없다. 참여정부에서도 민정수석이 인사 문제로 나온 적이 없다"며 "더구나 오늘은 청와대의 비상상황 관리를 위해 책임자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정농단 사건과 같이 민정수석이 출석해서 책임 있게 답변해야 할 사안이 있다면 출석해야 할지를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진행된 운영위 전체회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5대 인사결격 사유를 만들어 놓은 문 대통령이 부풀려진 여론조사만 믿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임종석 실장은 "인사는 어렵고 두려운 일이다.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에서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국회는 5대 원칙에 대해 '비리'라고 말하는데, 반복성이나 심각성, 후보자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관련해 "누가 추천을 한 것이냐"면서 "국민 여론이 나쁠 것이라는 사실을 몰랐나"라고 추궁했다.

이에대해 임종석 실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과학기술인의 열망에 충분히 귀 기울이지 못했다고 자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박 전 본부장이 개인 페이스북에 "마녀사냥에 희생됐다"고 주장하는 글을 올린 것에 대해서 임종석 실장은 "그런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한편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 임종석 실장은 "대통령 인사권이 존중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며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듣는 소리를 전달했고,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