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지시 공감… 대화 기조엔 우려

조선중앙TV는 28일 자정 무렵 감행한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 영상을 편집해 29일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여야는 29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에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 지시는 공감한다면서도 대화 기조 등에 대해서는 우려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심야 미사일 도발은 어떠한 명분도 없는 무모함 그 자체로 북한은 응분의 대가를 반드시 치를 것"이라며 "북한은 무모한 도발을 지속한다면 반드시 '뼈저린 후회'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맹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나아가 "이제 국제 사회는 북한의 만행에 상응하는 단호한 응징을 해야 한다"며 "북한은 미사일 도발 등 한반도 및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이행하는 것만이 사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이제는 국제 사회를 아랑곳하지 않고 핵과 미사일로 체제 연명을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정부는 한미동맹 강화와 사드배치 즉각 완료, 강력한 대북제재를 통한 국제 사회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국제사회의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마이웨이를 외치고 있는 북한의 무모함을 규탄한다"며 "결국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 제의, 평창올림픽 참가 제의 등 우리 정부의 대화 요청에 무시를 넘어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난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북한이 야밤에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감시를 피해 언제 어느 때고 미사일을 발사할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며 "북한은 오로지 미사일 고도화를 위해 일관된 길을 가겠다는 의사를 다시 한번 보여준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북한에 평화와 공존의 의지가 존재하는지 의문"이라며 "대화를 하자고 손을 내미는 상대에 대한 도리도 아니다"고 일갈했다.

여야는 그러나 문 대통령의 대응 방침과 관련해선 엇갈린 입장을 나타냈다. 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사드 잔여 발사대 추가배치와 한미 간 전략적 억제력 강화방안 협의, 유엔안보리 소집 요청을 통한 강력한 대북제재안 마련 추진 지시는 매우 합당하고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높이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북한 도발 대응 의지는) 기대보다 걱정이 앞선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사드 잔여 발사대 추가배치 지시를 했지만, 전날에는 경북 성주의 사드 기지에 대한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겠다고 밝혀 연내 사드배치를 사실상 무산시켰다"고 꼬집은 후 "북한에도 지속적으로 대화를 제의하는 등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제재 공조와 유일하게 엇박자를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손 대변인도 "정부가 성급한 대화 성과에 집착할 때가 아니라 치밀한 전략과 속도 조절, 굳건한 안보가 필요하다"며 "정부의 대북정책에 시행착오나 혼선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이 대변인 역시 문 대통령의 사드 잔여 발사대 추가배치, 한미간 전략적 억제력 강화 방안 즉시 협의, 유엔안보리 소집 요청, 대북경계태세 강화 등 지시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면서도 "사드는 이미 이렇게 조치가 취해졌어야 했다"며 "문 대통령이 현실을 직시할 수 있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사드의 실효성이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고 국내 여론이 여전히 갈등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해 사드 추가배치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