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추경 협의 주도하면 국민 신뢰 높아질 것"

이용호 "골든타임 있는데 자칫 국정발목잡기 우려"

김동철 "지금이라도 무책임한 공무원 증원 포기를"

국민의당 박주선(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동철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공무원 증원 예산에 반대해왔던 국민의당 내부 기류가 변화하는 걸까.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그간의 반대 입장과 달리 추가경정예산 타협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실제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의총에서 "우리 주도 하에 국회 정상화가 이뤄졌다"며 추경이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우리가 주도하는 모습이 비치면 국민의당의 신뢰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4당 대표 초청 오찬회동을 언급 "추경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간곡하게 요청했다"며 "어제 다녀와서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의견을 전달했고, 우리가 주도하는 추경 결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부탁해 공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에 이어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협상과 합의에도 골든타임이 있고, 지나치게 오래 끄는 것은 과유불급이라고 자칫 국정 발목잡기로 비칠 수 있다"며 "서로 여야가 늦지 않게 추경도 합의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또한 "추경 예산 80억원 삭감 대신 목적 예비비 500억원에 소방관, 군 부사관 등을 1만명 증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언급, 예비비 활용을 제안한 여당의 절충안에 힘을 싣는 듯한 발언도 내놓았다.

그는 아울러 "추경을 통한 공무원 증원 반대는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이라면서도 "국민의당도 여당에 협치만을 요구할 게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협치에 응할 것은 응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동철 원내대표는 "향후 30년간 500조원이 넘는 부담을 안기는 공무원 증원을 임기 5년인 문재인 정부가 아무런 동의 없이 취임 두 달 만에 추경이라는 편법으로 추진하는 것은 무책임한 인기 영합책"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지금이라도 무책임한 공무원 증원을 포기해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의당 대선 공약을 언급한 데 대해서도 "국민의당은 안전과 사회복지 서비스 강화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자고 했지, 세금으로 공무원 일자리를 늘리자고 공약하지 않았다"며 "우원식 원내대표가 우리에게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비난하는 것은 사실관계를 왜곡한 악의적인 언론플레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