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포기 '마이웨이'로 가겠다는 것"…"흠결 있지만 정국 마비 안된다"

18일 청와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을 임명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한 데 대해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특히 야3당은 문재인 정부가 협치를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이며 협치정국이 중대한 기로에 서게됐다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70년만에 첫 여성외교부장관 임명을 국민과 함께 환영한다”면서 “강 장관 임명을 둘러싸고 더 이상의 정쟁도구로 삼지 않기 바란다”고 협조를 구했다.

그동안 강 장관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선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강 장관은 자신의 흠결에 대해 진솔하게 사과했다”며 “산적한 외교현안에 최선을 다 하겠다는 다짐에 국민 60%가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대하던 야당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야당과 국민은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마이웨이 하겠다는 뜻”이라면서 “두 가지 점에서 이 정부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힌다”고 경고했다.

이어 “외교장관은 멋이 아니라 능력이 우선이다. 멋있는 장관이 외교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둘째, 지지도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지지도는 시간이 갈수록 떨어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강 장관 임명 소식에 “문 대통령은 협치의 기반을 스스로 무너뜨렸다”면서 “(강 장관은) 청문회에서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안보외교에 아무런 식견과 전략 없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가 주요 근거로 제시했던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편향된 여론조사에 근거한 일명 '여론통치'는 머지않아 국민의 외면을 받을 것임을 미리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강 후보는 문 대통령이 약속한 인사배제 5대원칙 중 위장전입, 논문표절, 세금탈루, 부동산투기 4개 원칙에 위배되는 인물”이라면서 “(문 대통령이 주장했던) 대통합 인사는 장관의 자질마저 묻지 않는 코드인사, 보은인사로 뒤바뀌었다”고 비판했다.

다만 야당인 정의당은 “검증 과정에서 몇몇 흠결이 드러나긴 했지만 자질과 역량은 충분히 입증되었다”며 “보수야당들은 얼토당토않은 핑계로 정국을 마비시키는 우를 더 이상 저지르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히며 문 대통령의 인사권을 두둔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