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명 모두 민주당 현역 의원… '민주당 정부' 구현 의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왼쪽 부터), 도종환, 김현미, 김영춘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4개 부처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 행정자치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59)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도종환(63) 의원, 국토교통부 장관에 김현미(55) 의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김영춘(55)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같은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4명 모두 민주당 현역 의원이라는 점과 도종환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이 비문계 인사라는 점이 눈에 띈다. 문 대통령이 그간 강조해온 ‘민주당 정부’를 구현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탕평 인사에 대한 철학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 행자부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에 기용될 것이란 전망이 높았다. 그는 대구를 지역구로 둔 4선 중진으로, 지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가 중도 하차했지만 이후 문 대통령 대선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정권 교체에 기여했다.

도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재선 의원으로, 국회 교문위 소속이다. 지난 대선 캠프에서는 문화예술정책위원장 겸 문화예술교육특보단장으로 활동했다.

김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3선 의원으로,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국회 예산결산위원장을 지냈다. 지난 대선 캠프에서는 방송콘텐츠본부 공동본부장으로 활동했다.

김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대선 캠프에서는 농림해양정책위원장을 맡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