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초 대통령에 보고… 당정청 조화·협력이 중요"

"일자리 만들기 역점… 성장·고용·복지 황금 삼각형"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정부 5년의 밑그림을 그릴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22일 공식 발족한 가운데 김진표 국정자문위 위원장이 “기존 인수위와 달리 작은 규모로 신속하게 운영하겠다”며 “6월 말까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자문위 차원에서 마련하고 7월 초에 대통령께 보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자문위 첫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향후계획을 밝힌 후 “이를 위해 부처 간 어깨와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야 한다. 당과 정부, 청와대가 조화와 협력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 활동 기간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하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목표와 비전을 정립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대선 과정에서 제시한 공약을 우선순위에 맞게 국정과제화해서 5개년 계획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공약한 4대 비전과 12대 약속, 201개 공약의 이행 계획을 수립하겠다”며 “이에 포함되지 않았더라도 분과별 토론을 거쳐 수행해야 할 중점 과제들을 5개년 계획에 포함시킬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무엇보다도 대통령은 사회경제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을 소득주도 성장으로 바꾸자고 주장해 왔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며, 성장과 고용과 복지가 함께 가는 '골든 트라이앵글', 황금 삼각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성장과 복지, 경제정책, 사회정책이 각각 따로 만들어지거나 선후·상하관계를 갖고 추진되는 것이 아니고, 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자문위원들에게는 “대통령도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 리더십으로 낮은 자세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면서 “완장 찬 점령군으로 비쳐져서는 공직사회의 적극적 협조를 구하기 어려운 만큼 자기희생과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