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 하야설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23일 “그런 것을 검토하거나 들은 적도 없고, 논의된 바도 없다”고 거듭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에게 “정무수석도 그런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고, (내부에서도) 아무 이야기가 없는데 왜 그런 얘기가 자꾸 나오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에 대한 사법적 면책이 보장되면 하야할 수 있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을 담은 일부 매체의 보도와 관련해서도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라면서 “그런 이야기는 한 번도 (공개적으로) 나온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박 대통령 하야설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결정이 가까워지자 급속히 확산되는 시나리오로, 박 대통령이 탄핵 심판 선고 전에 자진 사퇴해 불명예를 피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과 맞물려 있다.

실제 최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하야설과 관련해 청와대와 교감한 듯한 뉘앙스를 풍겼고,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정치적 해법 검토를 공개적으로 꺼낸 바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하야설은 얄팍한 꼼수이자 시간벌기용'이라고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대통령이 탄핵 결정 하루 이틀 전에 하야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는 등 여야를 막론하고 박 대통령에 대한 하야설을 입에 담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하야를 통해 사법적 면책을 강구하려 한다든가, 박 대통령이 탄핵 심판을 회피하려 한다든가, 실제 여권과 이 문제를 조율 중이라든가 하는 미확인 설이 난무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가 이날 하야설과 관련해 거듭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극구 강조하며 “그런 이야기는 그만하자”라고 선을 그었음에도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헌재 출석 여부에 대해 “이제부터 논의를 해봐야 할 것”이라면서 “대리인단과 구체적으로 상의할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가 사실상 무산됐다는 지적에는 “양측이 여전히 논의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박 대통령은 대면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인데 (특검이) 왜 안 해주느냐”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박대통령 하야설이 단순히 설에 그칠지 갑작스러운 현실로 다가올지는 그리 길지 않은 시간내에 판가름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