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운동권 전력 논란에 "지나친 이념공격이다"

"당 경선 탈락해도 탈당할 가능성은 전혀 없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는 22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 “기각을 상상했을 때 국민들의 상실감을 생각해 본다면 헌재의 판결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탄핵 기각시 승복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건 예나 아니오로 말할 성질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헌법적 질서는 그것대로 잡더라도 국민의 분노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표현되어야 한다”면서”기각을 상정하고 있지 않다. 끔찍한 사태다. 헌재는 국민의 압도적 다수와 국회의원이 가결한 결정에 대해 존중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최근 논란을 일으킨 ‘선한 의지’ 발언과 관련해서는 “제 소신은 소신대로 있지만, 예로 든 것에 너무 많은 분이 가슴 아파해서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연정 제안에 대해서는 “개혁과제에 동의하는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여당과 손을 잡을 수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헌법을 나라의 현실에 맞춰 운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며 “협치와 대화의 능력을 높이지 않고서는 헌법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정남 피살' 사태에 대해서는 “북한에 의해 저질러졌다는 것을 전제한다면 경악스러운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남북대화 대화의 끈은 이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안 지사는 과거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실형선고를 받은 일과 관련해서는 “두 번의 도지사 선거를 통해 많은 국민이 그 이력을 알고도 평가하고 있다”면서 “벌은 벌대로 받았고, 그 벌을 받은 정권 때문에 공천에서도 미끌어지는 개인적 불운도 겪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적으로 이익을 취하지 않았지만, 저의 잘못”이라면서도 “국민에 의해 일정 정도 정치적 사면복권을 받은 것 아닌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그는 청년시절 NL운동권 전력으로 이념논란이 제기된 데 대해서는 “지나친 이념공격으로, 분단 극복을 위해 공부했을 뿐”이라며 “그 혁명의 시대는 끝나지 않았나. 왜 계속 그 시대에 머무르며 불신과 불안을 얘기하나. 좀 벗어나자”라고 오히려 반박했다.

안 지사는 아울러 대선경선 탈락시 탈당 후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1990년 3당 야합 이후 정당인들이 선거를 앞두고 탈당을 너무 쉽게 한다. 이 자체가 민주주의의 큰 위협이다”라면서 “대한민국 정당사에서 제가 탈당한다는 것은 정당 원칙을 지켜온 단 하나의 천연기념물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을 지킨다. (탈당은) 제 사전에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