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현지 언론이 입수해 보도한 김정남의 피습 직후 CCTV 영상. 사진=뉴스트레이츠 타임스· 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우리 정부가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사건에 대해 “용의자 5명이 북한 국적 소지자임을 볼 때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19일 오후 예정에 없던 논평을 발표해 “우리 정부는 피살자가 여러 정황상 김정남이 확실하다고 본다”며 “북한은 과거에도 반(反)인륜적인 범죄와 테러 행위를 자행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북한의 행위에 대해 우리와 국제사회는 심각한 우려와 함께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어 “북한 정권이 올해 들어서도 핵과 미사일 개발에 맹목적으로 몰두하는 것은 안보 위협의 심각성을 확인시켜 준다”며 “정부는 한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 생명과 국가 안보를 굳건히 지켜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표는 김정남 암살 사건의 ‘북한 배후설’을 묻는 질문에 말레이시아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 점을 근거로 신중론을 취했던 초기 입장에 비해 더 적극적으로 북한을 규탄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다만 통일부는 이에 대한 추가 정보가 있냐는 질문에는 “지금 말레이시아 당국도 중간수사 성격의 발표를 한 것이지 상세한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며 “말레이시아 정부가 정확한 자료를 낼 때까지 먼저 말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오후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 암살 사건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의 수사 상황을 발표했다.

현지 경찰은 김정남 암살 혐의로 체포된 베트남·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북한 국적자 4명의 신원과 함께 아직 체포되지 않은 북한 국적 용의자 4명의 신원도 상세히 공개했다.

다만 관심을 모았던 김정남의 사인에 대해서는 “부검을 진행하는 병원측으로부터 아직 결과를 받지 못했다”며 자세한 내용은 답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