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다음 정부로 넘기면 외교적으로 충분히 해결" 자신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6일 “혹시라도 안보에 관한 문제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안보 적폐라고 생각한다”며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 김정남 암살 등으로 북한 이슈가 대선 정국의 주요 변수로 부상하는 데 대해 경계심을 드러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교안보자문단 ‘국민 아그레망’ 발족식에서 이같이 말한 후 “우리가 긴장을 갖고 이 사안을 바라봐야겠지만 정치인들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국민 불안을 가중하는 일은 없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사건 하나하나에 대북정책이 왔다갔다 흔들리면 일관성 있는 대북정책을 펼쳐갈 수없다”면서도 “어쨌거나 북한은 비정상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나라로, 남북 신뢰를 복원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걸린다는 전제로 대북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선 “최종결정을 다음 정부로 넘겨주면 외교적으로 충분히 해결할 복안을 갖고 있다” 자신했다.

그는 “다음 정부의 외교적 입지를 넓혀주기 위해서라도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게 맞다”면서 그것이정권교체기에 있는 정부의 도리고, 여러가지 외교적 카드를 다음 정부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자문그룹을 출범한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 외교 상황은 대단히 엄중하다. 나라를 뒷받침하는 외교·안보와 경제 두 기둥이 박근혜 정부에서 무너졌다. 아마 다음 정부가 출범하면 겪게 될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외교”라면서 “그런 면에서 좋은 활약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인수위 없는 대선이기 때문에 정권교체 후 외교 분야에서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로드맵이 필요하다. 대선 직후 4강 외교에 바로 착수할 수 있게 당과 함께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미국과 중국의 갈등 등 세계 외교 안보 환경을 염두에 둔 듯 “세계 각국은 자국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익외교 시대로 접어든 만큼 우리도 우리의 국익을 최우선시하는 실사구시적 외교를 해야 한다”면서 “적어도 한반도와 동북아 문제만큼은 우리가 주인이며 주도한다는 의식도 함께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