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가급적 조속히 배치… 미국과 협의 중"

"위안부 소녀상 민간의 일… 정부 관여 어려워"

"여야4당 대표 고위급 회동 제안" 소통 강조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차기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으면서, 황 권한대행이 대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차기 대권 도전과 관련, “지금은 권한대행으로서 국내외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정을 안정화하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면서 거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금은 오직 그 생각뿐”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는 대선 출마에 대한 기자들의 거듭된 질문에도 “지금은 그런 여러 생각을 할 상황이 아니다”면서 같은 답을 이어갔고, 지지율 보도에 대해서도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지지율에 대한 보도는 저와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대권 도전과 관련 모호한 답변을 이어가면서도 대선 불출마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실제로는 대선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황 권한대행의 이날 신년기자회견은 1시간여 동안 진행됐으며 향후 국정운영의 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해 비교적 차분히 밝혔다.

그는 특히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사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필수적 방어수단”이라며 “가급적 조속히 배치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미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의 임박한 위협”을 거듭 지적하면서 “한미 또 해외의 군사전문가들은 상당한 효용성이 있다고 결론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국의 사드 보복과 관련, “작년 6월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이나 리커창 총리와 충분한 이야기를 했다”면서 “앞으로도 범정부적으로 이런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위안부 소녀상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관여하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기본적으로 민간에서 하는 일이다”며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반드시 극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한미동맹의 발전과 북핵문제 대처, 경제통상 관계 발전 등을 위한 정책공조를 차질없이 본격 추진해가겠다”고 다짐했고, 미국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움직임에는 “한미동맹이 잘 유지되고 발전되게 할 것이고, 우리의 기여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로 조윤선 전 장관 등 전·현직 장관들이 구속된 데 대해 “안타깝고 또 국민들에게 송구하다”면서 “이런 부적절한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문화계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송수근 문화체육부 장관 직무대행 문제에 대해서는 “의혹 제기만 갖고 징계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한 여야 4당 대표 고위급 회동도 공식 제안했다. 그는 “국회, 여야 정치권과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소통하겠다”면서 “그동안 정치권에서 필요성을 제기해 온 정당대표들과의 고위급 회동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다시 한 번 제안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