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특위, 두 행정관 5차 청문회 증인 재포함키로

황영철 "증인 회피용 연가를 靑 윗선이 용인한 것"

14일 3차 청문회에 마련된 이영선,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의 증인석이 빈자리로 남아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3차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검찰 조사를 받는 중이라는 점을 들어 불출석을 통보한 이영선,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이 현재 연가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차 청문회부터 핵심 증인의 불출석이 반복되자 이날 특위 위원 사이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을 출석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14일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김성태 위원장은 청문회 개회를 선포하며 “불출석을 통보한 두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한다”고 밝혔다.

오후 3시경 김 위원장은 “국회경위관이 청와대에 접견신청을 했으나 두 사람 모두 구내 전화를 안 받고 연락도 안 되 현재 만나지는 못하고 접견 또는 통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동행명령장 집행 상황에 대한 발표를 했다.

김위원장은 이어 “두 행정관은 불출석 사유서의 내용과 서식이 복사한 듯 똑같았다”며 “오늘 동행명령장이 집행된 사실을 사전 보도나 생중계를 통해 알고 있을텐데 (이렇게 나오지 않는 것은) 청와대가 조직적 회피를 하는 것으로 판단 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청와대의 이런 행위는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비판 받아야 한다”며 “두 행정관은 고의적으로 동행명령장을 기피하는 행위는 국회 모욕죄로 5년 이하 징역으로 고발될 수 있고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직시하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같은 김 위원장의 엄포도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오후 4시경 김 위원장 대신 회의를 잠시 진행한 더불어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 윤 행정관에 대한 동행명령을 집행 중인 국회 경위관들에게 청와대 관련 부서에서 두 사람은 연가 중이라는 답변을 했다고 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박 의원은 이 말을 마친뒤 “참 여러가지로 하네”라고 작게 읊조린 말이 마이크에 잡히기도 했다.

결국 오후 5시 50분경 국조특위는 22일 예정된 5차 청문회에 두 사람을 증인으로 다시 채택하는 데 합의하고 김 위원장은 이를 가결 선포했다.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두 행정관의 연가가 증인 회피용임을 알텐데 윗선에서 용인한 것"이라며 "청와대에 두 사람의 연가 계획서와 승인서 자료 제출을 요구한다"고 말했고 이 점도 가결됐다.

한편 이날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시작 발언에서 “박 대통령은 현재 직무가 정지된 상태이므로 직무 공백을 우려해서 못 나온다는 얘기는 안 통한다”며 “출석도 안하는 주변 인물들을 상대로 할 게 아니라 박 대통령을 증인으로 소환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결론 내리면 좋겠다”고 건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