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치불능 상태… 헌법수호 관점서 대통령직 유지 안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정의당이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공식 촉구하고 나섰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국민 사이에서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 촉구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면서 “정의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심 대표는 “대다수 국민은 박 대통령에게 통치권을 더는 이대로 맡겨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단순한 정책 실패 문제였다면 여야로 갈렸겠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은 깊은 충격과 고뇌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헌정중단은 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박 대통령은 사실상 통치 불능 상태에 바졌다”며 “박 대통령은 아무 권한도 없는 자에게 권력을 내맡겨 국민의 신임을 철저히 배신했다. 헌법 수호의 관점에서 대통령직 유지는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정치권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정치권은 국민의 엄중한 상황인식을 제대로 쫓지 못하고, 특검 실시 정도로 사태를 수습 또는 관리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대표는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최순실 특검’에 합의한 데 대해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상표로 당선됐으며 새누리당은 국감까지 보이콧해 최순실 일당을 비호했다”면서 “헌정유린 사태의 공범과 무슨 협상을 한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새누리당은 야당과 국민의 요구를 조건 없이 수용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지적한 후 “야당 역시 대선의 유불리를 저울질하는 특검 정도에 안주한다면 국민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6시 30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국민 행동’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