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야당 입장 수용키로 함에 따라 조만간 최순실 특검 위한 절차 밟을 전망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기자] 민주당 등 야당에서 주장해온 '최순실 특검'을 새누리당이 수용키로 결정, '최순실 정국'이 상당기간 이어질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26일 오후 긴급 의총을 열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등 현정국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 결과 야당측이 주장해온 '최순실 특검'을 전격 수용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새누리당은 특검을 반대할 생각이 없다. 특검을 즉각 수용할 것이고 특검 실시를 여야 협의로 바로 할 것을 제안한다"며 "당 소속 의원 총의로 (최순실 파문과 관련) 특검 수사 방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또 "이런 엄중한 사태, 상황 속에서 국민적 우려를 씻기 위해 국민 걱정을 덜기 위해서, 진상 규명을 위해 특검이 가장 적합한 방식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에서 "청와대는 즉각 사정당국에 최순실과 그 일가의 국내 송환을 지시해주길 바란다"며 "최순실을 반드시 국내로 송환해 국민이 보는 앞에서 검찰 포토라인에 세우겠다"고 최순실 특검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에따라 개헌론은 수면 밑으로 가라앉는 대신 향후 상당기간 최순실 국정 농단과 관련한 특검 등이 주요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이같은 원론적인 차원의 '특검' 공감대와는 별개로 그 도입 시기와 형태부터 구체적인 절차에 이르기까지 협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우선 민주당은 특검 추진 당론을 확정하면서도 시기와 관련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결정하기로 했다.

국민의당도 검찰수사부터 지켜보자는 입장으로 그 시기를 놓고서는 야당 내부에서도 견해차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순실 의혹'에 대한 특검법이 통과되면 이는 1999년 '조폐공사 파업유도 및 옷로비 의혹사건 특검, 2002년 이용호게이트 특검, 2003년 대북송금의혹 특검 등에 이어 11번째가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