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 받고 있는 최순실씨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청와대에서 근무할 때 '정윤회·최순실씨 근처에 가면 소리소문없이 없어진다'는 얘길 저에게 해준 분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18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국감에서 김현웅 법무부장관에게 질의하면서 “저도 항상 유념하고 살았는데, 국가권력 사유화, 의사결정 과정의 불투명성 문제가 계속되면 박근혜 정부는 성공할 수 없다고 문제제기를 하다가, 권력다툼이 아닌 듣기 싫은 얘기를 하다가 소위 쫓겨났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어 “지금 이 시점에 그게 계속 터지고 있으니까 그때 잘 좀 했으면 이렇게까지는 안 됐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면서 “이렇게 불거진 마당에야 하루 빨리 진상이 밝혀지고, 국정운영 동력이 회복되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조 의원은 또한 그의 질의에 김 장관이 “수사하는 데 참조사항”이라고 하자 “압수수색이 시급하고 관련자 출국을 금지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더민주 이춘석 의원도 “최순실씨와 그의 딸 정유라씨의 독일 페이퍼컴퍼니 설립 의혹과 이 회사에 미르재단의 돈이 흘러갔다는 의혹,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자금의 사용처 등은 검찰이 조금만 확인해도 될 정도로 언론 보도로 드러났다”면서 “확인 마저도 하지 않으면 검찰의 존재 이유가 없다“고 김 장관을 압박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과정과 관련 “실무총괄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하고 기획은 최순실씨가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이 두 사람의 행동만으로 그렇게 큰 금액이 가능했겠나. 그 과정에는 대통령의 뜻이라는 게 거론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