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누리당 소속 김영우 국방위원장이 29일 국감 보이콧 방침을 내세운 당의 제명 위협에도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개의를 선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방위 회의실에 참석해 위원장석에 앉은 후 예정된 방위사업청을 대상으로 한 국감 개의를 선언했다.

김 위원장은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은 참석하지 못했다”며 “야당 국방위원들에게 양해의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27일 합참 대상 국감은 못했다”며 “남은 기간 내에 국회가 정상화되면 현장 일정을 조정해서라도 국감을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아울러 “국감은 지난 1년 간 국가 정책을 수립하고 정부기관들의 국정 운영 실적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정책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잘못된 부분을 밝혀 이를 시정케 함으로써 헌법이 부여한 국정 통제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국방위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어려운 결단을 내린 김 위원장에게 고마움을 표한다”면서 “국민을 위한 결정이 고맙고, 초선인 저에게 뭘 보고 정치를 해야하는 지 일깨워주는 좋은 예”라고 감사의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감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서도 “그동안 국방에는 여야가 없다고 말해왔다. 그 책임을 져야한다”며 “국방위마저 열리지 않으면 나라가 어찌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의 결단으로 국방위 국감이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새누리당의 방해는 이날도 이어졌다. 경대수 새누리당 국방위 간사를 비롯해 여당 국방위원들은 김 위원장의 국방위원장실을 찾아 김 위원장의 국감 불참을 압박했다.

경 간사는 “여야가 강대강으로 극한 상황으로 대치하는 중에 김 위원장이 걱정하는 의회민주주의에 오늘의 결정이 도움될까”라며 “오히려 극한 대결을 더욱 촉진시키는 부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고 김 위원장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국방위 국감은 김 위원장의 개의 선언과 함께 증인선서가 이어진 후 정부 기밀사안을 다루는 이유로 비공개 전환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