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행정시대' 다가올 가능성 높아지면서 드론의 활용과 기능에 대한 기대감 커져

영화 '터널'에서 구조대와 언론사가 드론을 날리는 장면. 사진='터널' 스틸샷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현재 상영 중인 영화 ‘터널’에서 눈길을 끄는 장면이 있다. 바로 ‘드론’ 수십 대가 터널을 향해 날아가는 장면이다. 주인공이 갇힌 터널 안으로 소방대는 구조를 위해, 언론사는 취재를 위해 드론을 '발사'한다.

말 그대로 ‘영화의 한 장면’ 같던 이 드론떼의 비행은 앞으로 현실에서도 자주 보게 될 전망이다. 초기 군사목적으로 개발됐던 소형 무인항공기 드론(drone)이 일반 행정에도 활용되는 ‘드론 행정 시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관련당국에 따르면 드론 행정을 체계화 시키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대표적 행정기구로는 경찰청을 꼽을 수 있다. 경찰청이 수색 등의 작업에 드론을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경찰청은 아예 지난 달 말부터 경찰 내 드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드론폴리스 아카데미’를 열고 직무교육에 들어갔다.

경찰청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공모한 차세대 기술·장비 연구과제에 ‘실종사건 골드타임 확보를 위한 실종사 수색 소형무인기’ 사업이 선정됐다고 지난 5일 밝히기도 했다. 이로써 경찰의 드론 도입에 향후 5억~8억여원이 투자될 것을 예상하고 있다.

강릉시는 올 여름 경포해수욕장에서 '드론 인명구조대'를 운영했다. 해변 상공에서 구조 대상을 찾거나 통제구역을 벗어난 피서객을 찾아내는 역할을 드론으로 대신했다.

인천시는 지난 주 1.2㎞의 강화 초지대교와 배석대교의 안전을 점검하는 데 드론을 투입, 사람의 접근이 어렵던 교량 구조물 위치에 드론을 날려 영상을 촬영하고 열화상 카메라로 안전상태를 점검하는데 활용했다.

서울시가 최근 광나무 한강공원 모형비행장 일대(2만7000㎡)를 '한강 드론공원'으로 지정해 별도의 승인 없이도 12㎏ 이하의 소형 드론의 경우, 150m 미만 상공에서 자유롭게 띄울 수 있도록 허용한 것도 주목할만 하다.

행정관리국 토지정보과에 드론업무를 전담하는 항공영상팀장 직제까지 둔 인천시는 향후 안전시설 점검에 드론 투입을 본격화 할 방침이다.

사진=인천광역시 페이스북 홈페이지

드론을 정식 행정업무에 활용하는 데는 단점도 있다. 배터리를 이용하는 드론의 특성상 비행시간이 짧고, 추락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이에 대한 보완대책이 계속해서 나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눈에 띄지 않고 고화질의 영상 촬영이 가능한 점은 향후 사생활 침해 시비로 불거질 소지도 없지 않아 보인다.

한편 드론 열풍이 예고되면서 드론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신시균 테크맥스조종자교육원장은 "드론은 농약살포 등 방제나 실종자 수색, 소나무 재선충병 방지 등 환경보호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면서 "드론조종사가 미래 유망 직종의 하나로 거론되는 것은 앞으로 드론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