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29일 박선숙 김수민 박준영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재청구된 것과 관련 “검찰의 작태는 홍만표·진경준·우병우 사태로 인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우리 당의 검찰개혁 의지를 보고 위기감을 느낀 검찰이 야당 길들이기, 야당 재갈 물리기를 시도한다고 밖에는 규정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후 “형사소송법상 영장재청구의 기본 요건도 무시한 검찰의 위법한 영장청구 행태를 보면 대한민국 법 위에 검찰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며 "다시 한 번 사법부의 정의롭고 현명한 판단을 겸손히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받는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해선 “법원에 당당하게 출석할것”이라며 “어제도 통화를 했지만 새로운 사실이 없더라. 그럼에도 두 의원은 기각된 재청구를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박준영 의원의 심사는 내달 1일에 진행된다.

그는 또한 검찰이 재청구 사유로 조직적 증거인멸 가능성을 든 데 대해서는 “공당이 피의자를 위해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을 것”이라며 “검찰은 과거에 잘못한 걸 수사하고 기소하는 곳인데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의 일에 대해, 꿈도 꾸지 않은 일에 대해 허무맹랑한 공소장을 쓰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에 대한 당 비대위원들의 허위진술 유도 변호사비 지원 의혹과 관련, “이건 동료가 주위에서 어려움을 당하면 도와주는 인지상정이자 미풍양속"이라고 해명한 뒤 “검찰이 이를 찌라시 흘리듯 '유리한 진술을 위해서 돈을 준 것'이라며 망발을 하고 있는데 조금씩 도움을 준 걸 그런 식으로 매도하는 건 또 우리를 화나게 하는 일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검찰은 똑똑히 해달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