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성공하려며 새누리당 탈당하고 전면 개각해야"

檢, 박선숙 김수민 박준영 영장 재청구 "이해 못해" 유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8일 ‘안철수 사당’ 논란에 대해 "안철수 전 대표 혼자로서는 안된다"면서 "안철수 새정치와 천정배 개혁진보, 정동영의 통일정책 등이 충돌하면서 외부에서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정운찬 전 총리 등이 우리 당으로 들어와 공정하게 경선할 수 있는 필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취임 한달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한 후 “이를 위해 당헌·당규 제·개정이 확실하게 되어야 한다”며 “손 전 고문이나 정 전 총리는 대권의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도 그런 분들의 영입을 통해 경선하고 거기서 결정되는 분이 대통령 후보로 나가야만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30일간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당원과 국민, 언론은 당이 급속도로 안정되고 있다는 평가도 하고 있다"면서 "안철수의 새정치와 박지원의 헌정치가 융합되면 정권교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시기와 비대위원장 임기와 관련해선 "전대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고, 비대위원의 수명은 단명할수록 좋다"면서도 "지금 저의 거취를 밝히는 것은 오히려 당에 혼란을 준다는 다수의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의 의견도 있기 때문에 당 정비가 될 때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성공하려면 새누리당을 탈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박 대통령의 레임덕은 부인할 수 없다”며 “그런데 자꾸 친박을 내세우려는 것은 본인을 위해서나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것보다 지금까지 해오신 일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테크노크라트 중심의 대폭적인 전면 개각을 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와 관련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청와대 서별관회의 등 구조조정 책임자에 대한 최소한의 국정조사나 청문회가 반드시 선결돼야 추경을 통과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누리과정과 추경 연계 가능성에 대해서는 “당 정책위와 예결위 위원들이 많은 검토를 하고 있는데 아직 결정한 바 없다"고 했다. 또한 "추경과 사드 비준 동의 요구도 연계시킬 생각은 없다"고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아울러 이날 검찰이 박선숙 김수민 박준영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것과 관련해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소회를 말하려 했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하필 검찰에서 박지원과 국민의당에 웃음을 앗아간다”며 운을 뗀 후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처사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영장 청구 기각 후 특별한 다른 사례가 수사상 밝혀진 것도 전혀 없이 똑같은 사유로 이렇게 하는 것은 과연 적절한가"라며 "같은 사유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동영상 리베이트 사건에 대해 검찰 수사는 왜 이렇게 조용한가. 대단히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걸 먼저 지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