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회동서 당 정상화 잠정 합의… 당권경쟁 본격 돌입

친박 "계파 수장 밀실합의" 비박 "계파 의존 해법" 비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이 24일 3자 회동을 갖고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당 내홍 수습 방안에 전격 합의하면서 4·13 총선 참패 이후 40일 만에 당 정상화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로써 총선 패배 책임론으로 사실상 정치적 칩거 상태에 있던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은 자연스레 정치 복귀가 이뤄졌고, 새누리당은 친박계와 비박계간 본격적인 당권 경쟁에 돌입하게 됐다.

이날 회동은 정 원내대표가 ‘이대로는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제안했으며, 김 전 대표와 최 의원도 사태 해결을 위해 이에 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조찬을 겸한 회동에서는 비대위 체제 전환과 함께 지도체제 개편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3자 회동이 끝난 후에는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이 따로 남아 논의를 더 이어간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들은 3시간 동안의 회동에서 그간 친박과 비박간 가장 첨예한 이견을 보인 사안에 합의를 도출했다. 이에 따르면 비대위-혁신위를 '혁신비대위로' 단일화하고 혁신비대위원장은 외부 영입하기로 했다. 혁신비대위원장은 주류와 비주류가 합의하는 인물을 추천하고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변경하는 당헌 개정 마련한 후 전당대회에 돌입하기로 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한 이 자리에서 친박계가 강하게 반발했던 ‘7인 비대위원’ 인선 배경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최 의원과 김 전 대표는 “세간에 떠돈 이야기로 인한 오해와 억측이 풀렸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도 전해졌다.

정 원내대표는 “두 분이 손을 잡고 계파 해체를 선언해달라”고도 요청했다. 김 전 대표와 최 의원도 상당한 공감을 나타냈으나 즉답은 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차기 전당대회는 오는 7월 말에서 늦어도 8월 중에 개최하기로 했다. 단일성 집단체제로의 변경에 합의하면서 시기가 결정된 것이다. 그간 현행 9인 최고위원회 지도 체제는 당 대표와 다른 계파의 최고위원들간 반목을 거듭하면서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와 함께 이들은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의 단합을 도모하는 데 서로 노력한다"는 데에도 합의했다.

3자 회동에서 당 정상화 방안에 잠정 합의하면서 앞으로 당내 당권 경쟁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 의원은 이날 회동으로 그간의 막후정치를 끝내고 당의 주류로 전면에 나섬에 따라 당 대표 도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 전 대표는 그간의 칩거를 깨고 대권 행보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이동 회동과 관련 친박 비박 진영이 모두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25일 친박계 정우택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계파 수장이 밀실합의를 본 것처럼 보인다”며 “80~90년대에나 있을 행동을 지금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박계 하태경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계파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최종 해법이 나왔다”고 지적한 후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을 겨냥해 “대권 당권을 포기하지 않은 채 계파 해체 선언은 눈가리고 아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